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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이야기

중국산 소형 전기차에 글로벌 자동차 업계 경영진과 정치인들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유

by 샵나인 2024. 3.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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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제작된 소형 순수 전기 해치백인 BYD 시걸은 69,800위안(또는 1만 달러 미만)부터 시작하며, 점점 더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에 이익을 안겨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 사이에서는 BYD와 다른 중국 경쟁업체들이 시장에 넘쳐나면서 국내 생산량과 차량 가격을 낮출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중국산 소형 전기차에 글로벌 자동차 업계 경영진과 정치인들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유
중국산 소형 전기차에 글로벌 자동차 업계 경영진과 정치인들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유

 

포드 전기차 사업부의 최고 운영 책임자인 마린 자자(Marin Gjaja)는 최근 CNBC와의 인터뷰에서 "궁극적으로 중국인들이 미국으로 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시간주 리보니아 

소형 전기 자동차가 전 세계 자동차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것은 전기차 자체가 아니라 가격, 그리고 전 세계 자동차 산업을 뒤흔들 수 있는 잠재력입니다.

 

중국에서 제작된 BYD


 소형 순수 전기 해치백인 시걸은 69,800위안(약 1만 달러 미만)부터 시작하며, 점점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에 큰 수익을 안겨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대부분 수익을 내지 못했던 전기차 수익이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의 유럽, 라틴 아메리카 및 기타 지역으로의 확장과 맞물리면서 디트로이트와 텍사스에서 독일과 일본에 이르기까지 자동차 경영진과 정치인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전 제너럴 모터스 임원이자 현재 자동차 업계 사장으로 재직 중인 테리 워이초프스키(Terry Woychowski)는 시걸은 "나머지 자동차 업계에 대한 명확한 경고가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엔지니어링 컨설팅 회사 케어소프트 글로벌의 자동차 부문 사장으로 재직 중인 테리 워이쵸브스키는 이렇게 말합니다. "중요한 사건입니다."

시걸은 아직 미국 땅에서 판매되지 않지만 BYD는 전 세계로 차량을 확장하고 있으며, 일부 사람들은 더 많은 중국산 차량이 미국에 도착하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 사이에서는 워런 버핏의 지원을 받는 BYD와 같은 중국 경쟁업체들이 자국 시장에 넘쳐나면서 국내 생산량과 차량 가격을 낮춰 자국 자동차 산업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미국 제조업 옹호 단체인 미국 제조업 연합은 지난달 보고서에서 "중국 정부의 힘과 자금 지원을 받아 매우 저렴한 중국산 자동차가 미국 시장에 도입되면 미국 자동차 산업이 멸종할 수 있는 사건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BYD는 2020년에 130,970대에 불과했던 순수 전기차를 작년에 157만 대 판매했습니다. 이러한 판매량 증가는 2023년 말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최대 전기 자동차 생산업체가 되기에 충분했습니다.

BYD와 다른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의 부상으로 인해 Tesla 엘론 머스크 CEO는 1월에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무역 장벽 없이 글로벌 경쟁자들을 "파괴"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번스타인은 비전기차 판매를 포함한 BYD의 성장은 중국 이외의 지역에 더 많은 차량을 출하함으로써 이루어졌다고 보고합니다: 해외 시장은 지난해 BYD의 300만 대 이상의 판매량 중 약 10%를 차지했으며, 이는 연초 대비 두 배로 증가한 수치입니다.

BYD는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시걸의 장점

시걸을 운전하는 것은 쉐보레 볼트, 닛산 리프 또는 BMW i3를 운전하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가속이 빠릅니다. 조용합니다. 멋진 스크린과 스포티하고 편안한 시트를 비롯해 플라스틱과 부드러운 촉감이 어우러져 있습니다.

중남미에서 BYD 돌핀 미니라고도 불리는 시걸은 현재 단종된 GM의 쉐보레 볼트 EV보다 약간 작습니다.

1회 충전 시 최대 약 190마일(또는 특정 모델의 경우 250마일)의 주행 가능 거리는 현재 미국에서 판매되는 많은 전기차보다 낮지만 1세대 순수 전기차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이 차량의 최고 속도는 약 80마일이고 출력은 74마력에 불과해 현재 미국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전기차에 비하면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케어소프트에 따르면 주요 차이점은 구조, 배터리, 부품 조달에 있습니다.



이 컨설팅 회사는 다른 스타트업 및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의 차량과 비교하여 소형 전기차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BYD 시걸을 하나씩 분해했습니다. 미시간주 리보니아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전 세계에 여러 지사를 두고 있으며, 중국에서 생산된 30개 이상의 전기차를 해체하여 BYD, Nio, XPENG 등 30개 이상의 중국산 전기차를 분해하고 벤치마킹했습니다.

케어소프트는 볼트와 래치부터 시트, 모터, 배터리 케이스에 이르기까지 차량의 모든 부품을 디지털 및 물리적으로 분석합니다. 그런 다음 주로 자동차 제조업체와 공급업체 등 고객이 제품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BYD 시걸에 대한 초기 연구 결과, 효율적이고 단순하게 설계, 엔지니어링 및 실행되었지만 예상치 못한 품질과 기대 이상의 안정성을 갖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들이 한 일은 매우 잘 해냈습니다."라고 워이쵸프스키는 말합니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가격 대비 모든 것이 잘 갖춰진 차량입니다. (BYD는 이달 초 차량의 시작 가격을 올해 초 약 1만 1,000달러에서 5% 낮추기도 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여전히 시걸로 "약간의 수익"을 내거나 최소한의 손익분기점을 넘기고 있다고 케어소프트의 CEO 매튜 바차파람필은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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